모바일은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걸어다닌다는(moving or walking around freely) 의미이다.
모바일 프로그래밍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다.
현재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증가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.
이러한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궁극적인 목적은
"All in one"
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모든걸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지향한다.
모바일 vs 데스크탑
모바일 | 데스크탑 | ||
컴퓨팅 리소스 | CPU | ![]() |
|
RAM | |||
저장장치 (HDD/SSD) | |||
배터리 | |||
디스플레이 크기 | |||
프로그래밍 리소스 | 언어 | Java, Kotlin, JavaScript, Swift, C, C++ | C#, C++, Java, Go, Hava, Python, JavaScript, PGP, Swift, Kotlin, Perl |
라이브러리 | 제한적 | 제한적 X |
모바일OS 종류
- 안드로이드, iOS, webOS 등..
![]() |
안드로이드 구글이 인수, 무료(오픈소스), middleware 및 애플리케이션까지 지원 |
![]() |
iOS 애플 모바일 디바이스, Xcode, Objective-C나 Swift로 개발 |
모바일앱 개발 접근방법

크로스 플랫폼
- 모바일 앱 개발에서 동시에 여러 플랫폼을 고려할수 있도록 개발(안드로이드/iOS/웹 등)
- 특정 언어로 개발된것을 컴파일단계에서 Native App으로 변환
- 예) HTML로 개발 → 안드로이드에서 XML 변환
- 예) JavaScript로 개발 → 안드로이드에서 Java 변환
Hybrid App vs Cross-Platform
Hybrid App | Cross-Platform | |
정의 | Web 앱과 Native 앱의 특징을 합침 | 여러 플랫폼에서 돌아갈수 있게 고려하여 개발 |
특징 | UI는 HTML/CSS, 백은 Native 언어로 구현 | 컴파일 과정에서 Native 코드로 변환 |
크로스 플랫폼 종류
- REACT NATIVE : 페이스북 개발, 페이스북/넷플릭스/드롭박스/트위터 등, JS 사용
- FLUTTER : 구글 개발
- XAMARIN : MS 개발, .NET 형식으로 제공
기존 리액트가 JS를 사용해서 사용률 높다
최근 구글이 플러터를 밀어줘서 사용률 높아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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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모바일 프로그래밍] 3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실행 (0) | 2023.09.1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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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AM | |||
저장장치 (HDD/SSD) | |||
배터리 | |||
디스플레이 크기 | |||
프로그래밍 리소스 | 언어 | Java, Kotlin, JavaScript, Swift, C, C++ | C#, C++, Java, Go, Hava, Python, JavaScript, PGP, Swift, Kotlin, Perl |
라이브러리 | 제한적 | 제한적 X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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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특정 언어로 개발된것을 컴파일단계에서 Native App으로 변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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크로스 플랫폼 종류
- REACT NATIVE : 페이스북 개발, 페이스북/넷플릭스/드롭박스/트위터 등, JS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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